‘B2B 기업은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하나요? 아니, 애초에 마케팅이 필요한가요?’
B2B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할 때마다 자주 듣는 질문입니다. 소비자가 아닌 기업을 대상으로 삼는 만큼, 직접적인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마케팅보다 영업이 더 효과적이라는 생각 때문인데요. B2B 시장의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지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 가치를 구축해야 할 필요가 커지면서 이런 얘기는 다 옛말이 되었죠. 이제는 B2B 기업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B2B 이벤트 마케팅의 현황
B2B 이벤트 마케팅은 기업들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데 큰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 독일의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Statista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면 이벤트가 가장 인기 있는 마케팅 채널로 꼽혔으며 60%의 B2B 마케터가 이를 활용할 계획이라고 응답했습니다. 또, Sagefrog Marketing Group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B2B 마케터의 25%가 직접 참여하는 무역 박람회와 이벤트에서 가장 많은 지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B2B 이벤트가 단순한 프로모션 수단을 넘어 비즈니스 성장의 핵심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죠.
B2B 이벤트 마케팅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 네 가지 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직접적인 네트워킹 기회
- 브랜드 인지도와 리드 생성
- 제품/서비스에 대한 심층적인 교육 및 정보 제공
- 고객 참여와 피드백
B2B 이벤트 마케팅의 전망과 활용 방안
코로나19로 인해 잠시 주춤했던 대면 이벤트가 엔데믹 이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와 맞물려, B2B 이벤트 마케팅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큽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하이브리드 형식의 이벤트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코로나19 시기 주목 받은 비대면 이벤트에 대면 방식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형식의 이벤트 마케팅 방식은 더 넓은 범위의 참가자에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비용 효율성도 높아 각광 받고 있습니다. 더구나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벤트 관리 소프트웨어,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등의 도입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죠. 앞으로 더욱 혁신적인 이벤트 마케팅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입니다.
또 하나 주목해야 할 부분은 B2B 이벤트 마케팅이 단순히 이벤트 자체만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치러낸 뒤,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재가공하여 배포함으로써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죠. 콘텐츠 제작과 배포를 통해, 기업은 이벤트의 영향력을 극대화하고 장기적인 마케팅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행사 스케치 기사
- E-Book 및 PDF
- 웹 세미나 및 비디오 콘텐츠
- 소셜 미디어 포스팅
성공적인 B2B 이벤트를 콘텐츠 마케팅으로 활용한 사례들
세일즈포스(Salesforce)의 Dreamforce와 World Tour
세일즈포스는 매년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하는 Dreamforce를 통해 B2B 이벤트 마케팅의 성공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Dreamforce는 수천 명의 참석자를 유치하며, 다양한 세션, 워크숍,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IT 기술 컨퍼런스인 World Tour를 통해 매년 전 세계의 기업들이 모여 최신 기술과 혁신적인 솔루션을 공유할 수 있게끔 합니다.
세일즈포스는 이러한 이벤트를 통해 새로운 리드를 창출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Dreamforce와 World tour 행사 현장을 다룬 스케치 기사를 자사 웹페이지에 게시하고, 행사 별로 이벤트 내용을 콘텐츠화하여 세션 별 다시 보기 영상을 제공하는 등 잠재 고객이나 관심 있는 이들이 온라인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어도비(Adobe)의 MAX Conference
어도비는 MAX Conference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및 크리에이티브 소프트웨어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확립했습니다. 이 컨퍼런스는 다양한 산업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자리로, 새로운 제품 발표와 함께 심층적인 교육 세션을 제공해 글로벌한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어도비는 이러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에게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소개하고, 직접적인 피드백을 수집하며, 제품 개선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 MAX Conference의 키노트와 세션들을 동영상 콘텐츠화하여 행사가 종료된 뒤에도 관심 고객들이 찾아볼 수 있게 했고, 참여자들의 적극적인 SNS 활동을 통해 업계 안팎으로 높은 화제성을 얻었습니다.
슬랙(Slack), World Tour부터 조찬모임까지
슬랙은 B2B 이벤트와 이를 연계한 콘텐츠 마케팅을 잘 활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입니다. 지난 6월 코엑스에서 열린 세일즈포스의 World Tour Korea에서 별도 세션을 맡아 강연을 진행하고, 고객 사례를 소개하며 고객들에게 슬랙의 장점을 확실히 인식시켰죠. 그리고 슬랙이 세일즈포스 World Tour Korea에 참여해서 어떤 활동을 했는지, 고객들은 슬랙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야기했는지를 블로그 콘텐츠로 잘 정리해서 웹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죠.
꼭 컨퍼런스 같은 대규모 이벤트만 해당되는 건 아닙니다. 보다 작은 규모의, 심지어 내부적인 이벤트도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이어질 수 있죠. 그래서 슬랙은 고객과의 네트워킹 강화를 위해 10주년 기념 CxO 조찬모임을 개최하고 조직 문화와 업무 자동화 등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 뒤, 이를 블로그 콘텐츠로 제작해 찾아볼 수 있게 했습니다.
B2B 이벤트 마케팅은 기업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B2B 이벤트 마케팅이 갖고 있는 직접적인 네트워킹, 교육 및 정보 제공, 고객 참여와 피드백 수집 등의 뚜렷한 장점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중요성을 더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현실적인 과제도 존재합니다. ROI 측정의 어려움, 비용 관리, 참가자 유치, 온오프라인 조화 등의 문제가 대표적이죠. 이러한 과제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 설정, 철저한 타깃 오디언스 분석, 혁신적인 콘텐츠 제공, 네트워킹 기회 극대화, 최신 기술 활용, 그리고 체계적인 사후 관리 등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잊지 마세요, 이벤트 성료에서 끝내지 말고 콘텐츠로 만들어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사실을요!
콘텐타 매거진에는 이벤트 마케팅을 활용하는 이유와 장기적인 마케팅 자산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있으니 함께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