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MO Survey에서 2024년 봄 조사 결과를 리포트로 발간하였습니다. 글로벌 기업 CMO의 마케팅에 관한 생각을 확인하고 우리 브랜드가 가고 있는 방향이나, 시장에 대한 예측에 차이가 있는지, 우리 브랜드가 알아야 할 마케팅의 변화에는 무엇이 있을지 찾아보세요.
1. 큰 변화 없는 마케팅 예산
기업의 마케팅 예산 비율은 전년도와 비슷한 10.2%로 나타났습니다. B2B 기업은 평균보다 낮은 9.4%(제조업), 6.3%(서비스업)인 반면, B2C 기업은 14.1%(제조업), 12.7%(서비스업)로 평균을 상회했습니다.
세부 항목별로는 CRM과 브랜드 인지도 확보 비용이 각각 3.9%P, 5.5%P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통 마케팅 채널 비용도 전년 대비 2.1% 줄어들 전망입니다. 다만, 큰 폭의 변화가 눈에 띄지는 않았습니다.
마케팅 예산 중 소셜 미디어에 대한 예산의 경우 2024년에는 11%로 2023년의 16%에 비해 급격히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5년 후에는 16.3%로 기존 수준까지 회복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만약 추가 예산이 생기는 경우, 직원 채용/역량 개발(16.5%)과 디지털 마케팅(10.3%)에 우선 투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 마케팅 기술 활용 예산 30.9%까지 증가 전망
기업의 75% 이상이 마케팅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고 하고, 이들 기업은 대체로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마케팅 기술을 위한 비용은 현재 전체 마케팅 예산의 19.9%를 차지하고 있는데, 5년 후에는 30.9%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마케팅 기술의 도입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로는 '리드 생성'이 76.2%로 가장 많이 활용되었고, 매출(67.9%), 리드 전환(64.9%)이 그다음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기업의 절반가량인 48.8%는 마케팅 기술을 통해 거둔 성과가 기대치보다 낮다고 평가하였습니다.
3. 마케팅의 AI 활용 비율 높지 않아
생성형 AI의 등장 이후, 마케팅 분야에서 생성형 AI가 많이 활용된다는 조사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조사에 따르면 생성형 AI를 마케팅에서 활용하 비율은 7%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매출액 1천만 달러 미만의 기업에서는 11.6%의 사용 비율을 보여 규모에 따라 차이는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낮은 활용 비율에도 불구하고, AI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기업은 AI가 마케팅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평가합니다. 영업 생산성과 고객 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었고, 마케팅 간접 비용도 7%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4. 마케팅 조직에 필요한 가치는 '창의성'
마케팅 조직에 필요한 가치에 관한 질문에 '창의성'이 가장 중요한 가치로 꼽혔습니다. 창의성은 기업의 장기적 성공을 위해 가장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70% 이상의 기업이 7점 만점에 5점 이상으로 평가해 전반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다음으로 '조직 간 협업'도 중요한 가치로 평가받았는데요. 이런 활동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드는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만, 기업의 혁신을 위해 위험을 감수할 수 있도록 하고, 실패의 여지를 주는 활동에서는 평균적인 수준이라 평가하였습니다.
5. '낮은 가격'에 대한 소비자 선호 증가
고객들의 주요 구매 요인으로는 '탁월한 제품의 품질'이 34.3%로 가장 많았으며, 2022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한편 '낮은 가격'과 '신뢰도'가 그 뒤를 이었는데요. '낮은 가격'에 대한 선호 증가는 최근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이렇게 2024년 CMO 서베이 리포트를 간단히 살펴보았는데요. 좀 더 자세한 내용과 리포트 원문이 궁금하시다면 콘텐타 매거진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