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구조의 변화는 경제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금융 산업도 예외가 아닙니다. 특히 고령화 사회 진입과 젊은 세대의 금융 니즈 변화는 금융 기관에게 새로운 도전과제를 제시하고 있는데요. 이는 기업에게 위기가 되기도 하지만 어쩌면 새로운 기회가 되어줄 수도 있습니다.
베이비 부머 세대의 은퇴와 인구 구조의 변화
미국에서는 베이비 부머 세대가 역사상 가장 방대한 규모의 세대 간 부의 이전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9년까지 65세 이상 성인이 유소년 인구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은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2017년 이미 65세 이상 인구가 유소년 인구를 추월했으며, 2차 베이비 부머 세대도 은퇴 시기에 접어들고 있어요.
새로운 타깃 오디언스의 니즈 이해하기
이런 변화는 경제 전반과 금융 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고령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건강 및 생활 관리, 연금 소비 관리 등이 새로운 니즈로 생겨나고 있어요. 기업들은 이제 이렇게 변화한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요구에 대응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야 해요. 고객부터 상품과 서비스가 모두 바뀐 만큼 마케팅 대응도 달라져야 하죠.
사례 1) 라이나 생명 매거진 <전성기>
스위스의 보험사인 '처브(Chubb)'가 우리나라에서 운영 중인 생명보험사인 라이나 생명은 매거진 <전성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거진에서는 은퇴자 등 시니어의 삶과 자산 관리에 도움이 되는 건강, 커리어, 자산관리, 여가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다루고 있어요.
사례2) NH투자증권, 단행본 <슬기로운 은퇴생활>
NH투자증권의 100세시대연구소에서는 <슬기로운 은퇴생활>이라는 제목의 단행본을 발간했습니다. 은퇴 후 생활비, 투자, 연금 등에 관한 주제로 5060세대를 위한 은퇴 준비 팁을 담고 있는데요. 도서 발간뿐만 아니라, <인생후반전 맞춤 매거진, THE100 매거진>도 발행하며 시니어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의 금융 니즈 변화
줄어든 젊은 세대는 전통적인 은행 서비스보다 핀테크 기업의 간편하고 모바일 친화적인 서비스를 선호하는 변화를 보입니다. 개인 맞춤형 서비스, 사회적 책임 투자, 환경친화적인 금융 상품 등에 대한 가치도 높이 평가하죠. 따라서 기업은 젊은 세대의 요구에 대응하는 상품의 개발과 적절한 브랜드 메시지를 담은 콘텐츠를 개발해야 해요.
핀테크 기업뿐만 아니라 비금융 브랜드도 새로운 경쟁자로 등장했는데요. 미국의 월마트와 아마존은 자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용카드와 은행 서비스를 내놓고 있어요.
사례3) 토스피드
토스(비바리퍼블리카)의 콘텐츠 페이지로 잘 알려진 토스피드는 금융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주제의 콘텐츠,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을 쉽게 풀어낸 콘텐츠, 최근 이슈와 관련된 콘텐츠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데요. 최근 선거철이 되자 '선거운동 하면서 쓴 돈, 왜 세금으로 돌려주는 걸까?'라는 콘텐츠를 발행하기도 했어요. 이 밖에도 욕망소비, 부동산 거래 잘하는 법 등 젊은 세대에게 필요한 정보나 젊은 세대의 트렌드를 반영한 주제의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사례4) 신한은행 틱톡
최근 콘텐츠 채널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채널 중 하나가 바로 '틱톡'입니다. 짧은 영상 형태인 숏폼 콘텐츠를 공유하며 젊은 세대에 인기가 아주 많은데요. 고객에게 인기가 많은 채널에 콘텐츠를 게시해야 더 많은 고객이 우리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만큼 콘텐츠 마케팅 채널도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그래서 신한은행은 틱톡 공식 계정을 만들고 콘텐츠를 게시하고 있어요. 신한은행 틱톡 계정에는 자사 서비스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다룬 콘텐츠, 재미있는 콘텐츠, 자사 모델인 아이돌 뉴진스가 등장하는 콘텐츠 등 젊은 세대가 관심을 가질 만한 다양한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어요.
사례5) 한화 금융 계열사 브랜드 '라이프 플러스'
한화그룹의 금융 계열사가 함께 만든 브랜드 '라이프 플러스'는 금융 브랜드이지만, 금융뿐만 아니라 고객의 삶에 도움을 주는 '삶의 동반자'로 스스로를 포지셔닝하고 있습니다. 이에 예술, 음악, 스포츠, 식문화의 네 분야와 관련된 콘텐츠, 이벤트, 오프라인 행사 등을 진행하고 있죠. 특히, '트라이브스'라는 앱을 통해 고객과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는데요. 핀테크와 비금융 브랜드가 가세해 점점 더 치열해지는 시장에서 금융을 포함한 고객의 삶 전체에 영향을 주는 방향으로 앞서 나가고자 하고 있습니다.
사례6) KB스타뱅킹의 통합 고객 서비스
금융사 슈퍼앱의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KB스타뱅킹은 기본적인 거래 내역부터 예·적금 만기, 펀드 수익률, 우대이율 달성 등 약 240개의 금융·생활 알림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특히, 앱 내 콘텐츠를 통해 KB금융그룹 전문가의 부동산 시장 동향, 재테크 비법, 절세 전략 등 생활 속 유용한 정보를 주기적으로 제공하고, 고객의 자산과 금융 니즈 분석을 통해 개인화된 맞춤 상품을 추천해 줍니다.
이렇게 다가오는 인구 변화는 산업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지만, 동시에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브랜드의 마케팅을 이끌고 있다면 변화하는 인구 구조가 브랜드의 비즈니스 모델과 생존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는지 자문해 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