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검색이 개방형 웹 광고 공급을 위협하면서 DSP들이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ChatGPT나 구글의 AI 오버뷰 같은 AI 도구들이 사용자들을 자사 플랫폼에 머물게 하면서 퍼블리셔로의 유입을 차단하고 있어요. 실제로 7월 기준 CNN 웹사이트 트래픽은 작년 대비 30% 감소했고, Business Insider와 HuffPost는 40% 가까이 줄어들었다고 하네요.
퓨 리서치 센터의 구글 사용자 900명 대상 조사에서는 약 69,000건의 검색 중 18%에서 AI 오버뷰가 나타났는데, AI 요약이 표시된 검색에서는 사용자들이 링크를 클릭하는 비율이 8%에 불과해 일반 검색의 절반 수준이었습니다.
The Trade Desk의 빅터 아민 부사장은 "이전에는 사람들이 웹사이트에 가서 읽었지만, 이제 LLM이 정보를 수집하고 추천을 하면서 사용자들이 클릭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어요. 대응 방안으로는 프리미엄 인벤토리에 집중하거나 CTV(연결TV)로 채널을 다변화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으며, 옴니채널 비디오 광고 지출이 전년 대비 34% 증가했다고 합니다.
→ 디스플레이 광고에 주로 의존하던 마케터라면 CTV와 프리미엄 인벤토리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해야 할 시점입니다.
🤖 글이 Gemini 앱에 과거 대화를 활용한 개인화 기능과 새로운 프라이버시 제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Gemini가 이제 이전 채팅을 참조해서 세부사항과 선호도를 기억하게 되어, 이미 맥락을 파악하고 있는 파트너와 협업하는 것 같은 느낌으로 대화할 수 있어요.
향후 응답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면 하는 대화를 위한 임시 채팅 기능도 새로 생겼는데, 최근 채팅에 나타나지 않고 개인화나 모델 훈련에 사용되지 않으며 최대 72시간 동안만 보관됩니다. 클라이언트별, 카테고리별로 작업하는 팀들에게는 민감한 브레인스토밍을 메인 맥락과 분리할 수 있어 유용할 것 같아요.
→ 에이전시에서 여러 클라이언트를 다루는 마케터들에게는 임시 채팅 기능으로 프로젝트별 컨텍스트 분리가 가능해집니다.
📊 구글이 AI 기반의 새로운 Google Finance 도구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이 도구는 주식 시장, 금융, 암호화폐 뉴스와 차트를 제공하고 고급 질문에 답변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요.
사용자들이 금융과 주식에 대해 자연어로 질문하면 AI가 포괄적인 답변과 함께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웹사이트 링크를 제공하고, 이동평균선 같은 기술적 지표나 캔들스틱 차트 등으로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정보를 포함한 실시간 금융 뉴스와 라이브 뉴스 피드도 제공돼요. 기존 단순한 주가 조회를 넘어서서 AI의 도움으로 더 깊이 있는 금융 분석과 질의응답이 가능해지는 셈이네요.
→ 금융 브랜드나 핀테크 마케터들은 구글 AI Finance가 고객 여정에 미칠 영향을 미리 분석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가 Volley, PHȲND, GameLoop과 손잡고 TV 게임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습니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삼성 게이밍 허브는 스마트 TV에서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가장 많이 제공하는 플랫폼이 됩니다. 음성으로 조작하는 퀴즈, 퍼즐 게임, 그리고 집에 있는 기기로 바로 할 수 있는 파티 게임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어요.
Volley는 <제퍼디!>나 <행운의 룰렛> 같은 유명한 TV 프로그램 게임을 음성으로 즐길 수 있게 하고, PHȲND는 누구나 무료로 클라우드 게임을 월 구독료나 시간 제한 없이 즐길 수 있게 해주며, GameLoop은 실시간 진행자와 함께 다양한 무료 게임을 찾아서 바로 플레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스마트 TV 게임이 새로운 브랜디드 콘텐츠와 인게임 광고의 기회를 열어주고 있어 주목해볼 만합니다.
📰구글이 뉴스 검색에서 선호하는 언론사를 더 자주 볼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Preferred Sources(선호 소스)'라는 이름의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검색 쿼리와 관련된 최신 관련 보도가 있을 때 더 자주 나타났으면 하는 언론사를 하나 이상 선택할 수 있어요. 구글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 'From your sources(선택한 소스에서)'라는 전용 섹션도 보여줄 예정입니다.
Labs를 통한 초기 테스트에서 참가자 절반 이상이 4개 이상의 소스를 선택했다고 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신뢰하는 언론사에 기울어지면서도 다양한 언론사를 보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뜻이에요. 언론사 입장에서는 충성도 높은 독자들이 검색에서 자사 보도를 더 많이 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직접적인 방법이 생긴 셈입니다.
→ PR과 콘텐츠 마케터들은 타겟 오디언스에게 자사를 선호 소스로 추가하도록 안내하는 캠페인을 고려해봐야겠어요.
🌐 맥도날드가 메타의 Horizon Worlds에서 'McDonaldland' VR 체험을 선보입니다. 이번 주부터 이용 가능한 이 VR 월드에는 인터랙티브 미니게임, 테마존, 그리고 맥도날드 클래식 캐릭터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있어요. 숨겨진 수집품과 게임 내 착용 아이템도 찾을 수 있고, VR 체험과 연계해 기념품 키트가 포함된 테마 세트 메뉴도 출시했어요.
현재 McDonaldland의 그래픽은 아직 초기 단계지만, 브랜드가 몰입형 VR 월드를 만들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큰 발전이라는 평가입니다. 메타는 현재 누구나 말로만 설명하면 AI 도구가 백엔드 코드를 생성해 맞춤형 VR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고급 VR 제작 도구도 개발 중이라고 하네요.
→ 아직 실험적이지만 VR 브랜드 체험이 현실과 연결된 마케팅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메타의 차세대 스마트 안경 'Hypernova'가 다음 달 Connect 컨퍼런스에서 공개될 예정입니다. 현재 스마트 안경과 완전한 AR 웨어러블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는 이 제품은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고, 착용자의 시야에 보이는 새로운 헤드업 카메라 디스플레이가 포함될 예정이에요.
업계 애널리스트 마크 거먼에 따르면 Hypernova 안경의 무게는 약 70g으로 현재 메타 레이밴 안경보다 20g 더 무겁고, 가격은 당초 1000달러 이상으로 예상됐지만 약 800달러(약 110만원) 선에서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는 이미 글로벌 스마트 안경 시장 점유율 73%를 차지하며 압도적 1위를 기록하고 있어, 2027년 AR 안경 출시를 앞두고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습니다.
→ AR 마케팅을 준비하는 브랜드들은 메타의 스마트 안경 생태계 확장을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