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I의 SearchGPT 프로토타입 출시는 검색의 미래에 대한 새로운 전망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구글이 여전히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고 그 속도도 매우 빠릅니다.
지난 25년간 사람들은 매우 간단한 방식으로 인터넷 검색을 이용해 왔습니다. 키워드나 문구를 입력하면 검색엔진이 요청과 일치하거나 개념적으로 관련된 수많은 페이지를 결과로 제공했죠. 이러한 결과들은 ‘연관성’이라는 기준으로 순위가 매겨졌으며, 이 ‘연관성’이라는 개념은 검색결과 1위를 차지하기 위한 핵심 요소로 여겨졌습니다.
마케터들은 “어떻게 하면 더 연관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더 높은 순위에 오를 수 있을까?”를 끊임없이 고민했습니다.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은 브랜드 콘텐츠에 유입되는 유기적 트래픽, 즉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 얻는 방문객 수를 결정하는 중요한 열쇠였기 때문이죠.
얼마 전 검색의 다음 단계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번 변화는 단순한 진화가 아닌,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는 방식의 완전한 전환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ChatGPT의 실시간 웹 검색 도입
OpenAI는 최근 ChatGPT를 AI 기반 웹 검색 엔진으로 출시하며 실시간 정보를 대화형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유료 구독자와 SearchGPT 대기자 명단에 있는 사용자들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무료 사용자, 기업 사용자, 교육기관 사용자들은 향후 몇 주 안에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전통적인 검색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이제 마케터들의 고민도 “어떻게 하면 연관성이 높아질까?”에서 “어떻게 하면 ‘그 답’이 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인용될 수 있을까?”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AI 검색과 새로운 SEO의 시대
전통적인 검색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AI 검색은 급속도로 성장 중이며, 이는 주요 검색 플랫폼들의 최근 행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도 기존 검색엔진 페이지에 AI 생성 개요를 포함하기 시작했고, OpenAI는 ChatGPT 인터페이스에 웹 검색 기능을 통합했습니다.
ChatGPT의 새로운 검색 기능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검색 인터페이스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며, 답변이 중앙 창에 나타나고, 왼쪽에는 검색 기록이, 오른쪽에는 인용된 출처와 일반 검색 결과가 함께 나타납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검색 결과의 제한적 표시입니다. ChatGPT는 기존 검색엔진처럼 수십 페이지의 결과를 제공하는 대신, 3-5개의 주요 인용 출처와 약 12개의 추가 검색 결과만을 제공합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지만, 한 가지는 확실합니다. 만약 ChatGPT가 이러한 형식을 유지하고 검색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는다면, 이 제한된 검색 결과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것입니다.
ChatGPT 검색의 기술적 이해
OpenAI와 마이크로소프트의 협력 관계로 인해 ChatGPT는 Bing의 인덱스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자체 인덱싱 봇도 활용하고 있어서 검색어를 테스트해보면 Bing 결과와 ChatGPT 결과에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워크플로우 도구”를 ChatGPT에 검색했을 때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