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타 뉴스레터는 지난주까지 총 49개의 뉴스레터를 보내드렸는데요. 2023년의 마지막인 50번째 콘텐타 뉴스레터에서는 그동안 소개드렸던 트렌드와 인사이트 중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던 콘텐츠 10개를 정리했습니다. 어떤 이야기들이 마케터의 관심을 받았는지 살펴보고 놓친 인사이트가 있다면 올해가 가기 전 확인해 보세요.
콘텐타 뉴스레터는 2024년에도 마케터를 위해 새롭고 유용한 인사이트를 전해드리겠습니다. 한 주 쉬고 2024년에 만나요! 🙌
콘텐타 뉴스레터 에디터들에게 2023년의 키워드를 물어본다면 단연 "AI"의 해였다고 답할 만큼 AI는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물론, 이런 관심은 현재 진행형이기도 하죠. 콘텐츠를 제작하는 콘텐타에서도 AI 글쓰기 도구의 등장과 동시에 콘텐츠 마케팅에 활용해 보았는데요. 그 결과는 어땠을까요?
콘텐츠 마케터라면 한 번쯤 고려해 보는 채널이 있습니다. 바로 뉴스레터인데요. 이미 많은 브랜드가 뉴스레터를 만들고 있고, 새롭게 콘텐츠 비즈니스를 선보인 사례도 생겨났죠. 아직 뉴스레터를 시도해 보지 않았다면 한 번 도전해 보세요. 이미 뉴스레터를 하고 있더라도 놓친 것은 없는지 천천히 살펴보세요.
코로나 이후 야외 활동이 자유로워지면서 올해는 오프라인에서의 마케팅 활동이 중요했죠. 그중에서 팝업스토어가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고, 많은 소비자들이 팝업 스토어를 방문하기도 했어요. 이제 내년에도 팝업 스토어를 이어갈지, 어떤 팝업 스토어를 꾸려야 할지 고민이 될 텐데요. 팝업 스토어가 인기 있는 이유와 올해의 트렌드를 함께 살펴보세요.
2023년 상반기 틱톡에는 새롭게 등장한 인플루언서가 있었어요. 바로 '디인플루언서(de-influencer)'인데요. 이들은 일반 인플루언서와는 다르게 제품의 홍보보다 '사지 마세요'라는 메시지를 전달하여, 소비자가 진정성 있는 정보를 토대로 신중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해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계획한다면 한 번쯤 다시 살펴보세요.
2023년에는 "로컬"이라는 단어가 '힙'했어요. 국내 여행 활성화, 개인 취향의 다양화 등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런 관심 속에 여러 지역의 '로컬 마케팅'이 좋은 결과를 내기도 했죠. 그렇다면 관심을 받았던 로컬 마케팅이 어떤 것인지 그 유형에 무엇이 있는지 4가지 예시를 통해 함께 살펴보세요.
제품을 구매할 때면, 자연스레 다른 사람들의 제품(서비스) 사용 후기를 살펴보게 되는데요. B2B 거래에서도 다른 기업의 후기를 살펴보게 되죠. 고객 사례는 제품 사용 후기와 같이 B2B 거래 후기라고 할 수 있어요. 그만큼 B2B 마케팅에서 전환을 위해 중요한 콘텐츠입니다. 이렇게나 중요한 고객 사례 콘텐츠, 가이드를 통해 쉽게 제작해 보세요.
콘텐타에서는 매년 마케터를 대상으로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서베이를 해오고 있는데요. 올해도 2023년을 되돌아보고 2024년을 전망하는 서베이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콘텐츠 마케팅에 활용하는 소셜 미디어의 변화, 성과 지표에 대한 변화 등 2022년 조사와는 다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여러 해를 지나오며 ESG에 대한 언급량도 증가하고 있고, 기후 변화나 사회적 문제 등 다양한 요인로 인해 고객들의 관심도 계속 증가하고 있어요. 브랜드들은 이제 ESG를 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보여줄지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자사의 ESG 활동을 고객들의 관심을 끌 만한 콘텐츠로 만들 수 있을까요?
많은 브랜드가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과 SNS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 전략은 이렇게 다양한 채널을 활용할 때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는데요. 크로스 플랫폼의 개념부터 실제 활용 사례까지 알아보세요.
B2B마케터라면 한 번쯤 눈길을 안 줄 수 없는 매체인 링크드인(Linked in)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보유한 플랫폼이에요. 한국에서의 인지도가 다소 떨어지지만, 활성화되어 있다고 평가받고 있어요. 그렇다면 두고 보기만은 아까운 링크드인을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